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2020년 장마기간 & 예방수칙

by 움바바 2020. 6. 8.

 

 

 



* 장마란 무엇일까요?

장마란, 우리나라에서 여름 6월 중순을 시작으로 7월 하순까지 이어지는 많은 비를 내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한랭습윤한 오호츠크해기단과 고온다습한 북태평양기단의 사이로 생기는 한대전선이 형성되며 이를 장마전선이라고 부릅니다.
두 기단의 세력이 비슷해 우리나라에 오래 정체함에 따라 이기간에 한해 강수량의 30~50%가 내리게 됩니다. 
우리나라 평균 장마기간은 32일 이며, 계절적 편차가 심해지는 원인이 됩니다. 매년 여름철 날씨에 따라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장마 특성은 더욱 예측이 어렵고 편차가 심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 2020년 장마기간은 어떻게 될까요?

2019년 장마는 6월 26일 쯤 시작된것에 반해 이번년도 2020년 장마는 보름정도 일찍 시작될 것으로 예측된다고 합니다.
바로 6월 10일부터 시작될 것을 전망으로 6월 10(수)요일을 시작으로 제주도 부터 장맛비가 시작될 것이라고 합니다.
장미기간의 종료 예상 시기는 7월 21일을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10일에 제주에서 장마가 시작될 시 제주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는 비가 짧게 내릴 수도 있으며 
제주도에서 비가 내린 후 제주 남측에 위치한 정체전선이 북상해 비가 이어질 예정 이라고 합니다.



 

 



* 장마 예방 수칙

장마기간동안 날씨의 습도가 아주 높아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습도 조절을 하는 것이 매우중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습도를 조절하기위해서는 제습기와 에어컨을 이용해 공기중의 습도를 조절하고 장마가 오기전에 제습제를 교환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빨래같은 경우도 잘 마르지 않기 때문에 미리 빨래를 하는 준비를 하시길 바랍니다. 또는 건조기를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습도가 높아지게 되면 세균은 1.3배 곰팡이는 3배 정도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즉, 음식이 상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기 때문에 식중독 예방을 위하여 음식 또한 매우 조심하셔야 합니다. 날 것의 음식은 피하고 익혀먹는 음식위주로 식사하시길 바랍니다. 장마가 시작되면 침수될 수 있는 도로는 되도록이면 피해서 운전하시고 빗길 운전조심은 필수 입니다. 그외에도 건물 시설물 관리를 유의하시는 등의 관리점검이 필요하겠습니다.


이번 장마는 아무쪼록 탈 없이 지나가길 바래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