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정리

롯데케미칼 대산공장 폭팔 화재사고 발생 정리

by 움바바 2020. 3. 4.

 

동양뉴스통신

안녕하세요.

코로나19로 계속 안좋은 사건들이 터지네요.

4일 새벽 충남 서산 롯데케미칼 대산공장에서 폭발사고 나 인근 상가와 주택이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 시고로 주민과 근로자 11명이 총 26명이 다쳐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사망자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고 합니다. 그 중 부상자는 2명은 화상이 심하다고 합니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2시 59분께 서산 롯데케미칼 대산공장 납사(나프타) 분해 센터(NCC·Naphtha Cracking Center)에서 '쾅, 쾅'하는 거대한 폭발음과 함께 큰 불이 났으며 불기둥은 수십 높이로 크게 솟구쳤고 주변 하늘이 빨갛게 보일 정도로 위협적이고 위험한 모습을 사진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인근 공장 - 연합뉴스

편의점 -연합뉴스

 

이에 따라 주변 건물들이 마치 지진이 일어난 듯한 큰 진동으로 건물 일부가 무너져 내리거나 창문이 깨지는 등 시설물 다수가 훼손되고 창문 깨지고 편의점 진열대가 내려앉고 천장 시설물이나 외벽이 떨어져 내린 곳도 있다고 합니다. 공장 진입로 주변에는 유리 파편이 여기저기 떨어져 있으며 주불은 소방당국은 대응 2단계를 발령하고 인력 250여명과 화학차 등 차량 30대를 동원해 진화 작업을 벌여 폭발로 인한 화재를 사고 발생 2시간여만인 새벽 5시 10분쯤 잡혔다고 합니다.

이 화제로 인한 충격이 미사일 폭격과도 같은 진동이였으며 당진과 태안까지 느껴졌을 정도라고 합니다.

연합뉴스

주변에 많은 lg 화학 그리고 현대오일뱅크 공장이 있는 가운데 2차 폭발 우려 또한 커지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회사 측은 2차 폭발 우려는 없는 상황 이며 에틸렌, 프로필렌 제조를 위한 납사(나프타) 분해공정 중 압축공정에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며 누출된 유해화학물질은 없다 라고 언급하였습니다.

대산 공장은 공장 내의 10개 시설 중 7개 시설을 가동중단 했으며 대산공장은 롯데케미칼 전체 매출액의 21.8%를 차지하고 있다. 회사는 피해 금액이 확인되면 재공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서산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서산시에서는 긴급 브리핑을 하기도 했습니다

 

 

 

서난시 재난안전대책본부


* 브리핑 내용
---------------------------------------------
<롯데케미칼 사고 관련 언론 브리핑>

존경하는 서산시민 여러분!

코로나19로 인하여 불안과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시민 여러분께 롯데케미칼 사고 관련 브리핑을 하게 된 것을 시장으로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엄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오늘 새벽 3시 대산 롯데케미칼 공장에서폭발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번 사고는 롯데케미칼 NC공장 중 압축공정(압축기)에서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새벽 4시경 공정 밸브를 잠그고화재 1차 진압을 완료하였으며정확한 사고원인은 현재 조사 중에 있습니다.

폭발 물질은 에틸렌과 프로필렌입니다. 유해화학 물질은 아닙니다. 이번 사고로 인해 근로자를 포함한 인근 주민들이 다쳐병원으로 후송되었고 주변 상가와 주택이 일부 파손되었습니다.

지금까지 파악된 인명피해는 모두 36명으로중상이 2명, 경상이 34명이며중상자 2명을 포함한 근로자 4명은 천안 단국대병원과순천향대병원으로 이송되었고경상자인 근로자 8명과 주민 24명은서산의료원과 서산중앙병원에 나눠 치료를 받았으며일부 주민과 근로자들은 귀가하였습니다.

물적피해는 폭발로 인해 압축공정의 일부가 파손되었으며주변상가와 주택의 유리창을 비롯한 내부시설도 파손되어정확한 피해내역을 현재 조사 중에 있습니다.

서산시는 3시 4분에 서산시 재난안전상황실로 사고를 접수 받고
우선 환경생태과 환경안전팀과 대산읍장을 현장에 출동시켜
피해상황을 파악하였으며

3시 20분에 서산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긴급 소집하고
3시 48분에 긴급재난문자와 대산지역 무선마을 방송을실시하였습니다.

또한 1차 화재가 진압된 후 5시 20분에 긴급재난문자를추가 발송하여 시민들에게 사고 상황을 신속히 안내하였습니다.

롯데케미칼에게 요구합니다.

롯데케미칼은 이번사고와 관련하여 서산시민에게 상세하고구체적인 설명을 해줄 것을 요구합니다.

또한 이번 사고로 인해 피해를 입은 주민들에게 적절한 치료와 보상이 있어야 하며, 시민에게 공개적인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을 밝힐 것을 요구합니다.

아울러 폭발로 인한 강한 진동이 발생해 인근 공장 설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 우려됩니다. 인근 공장도 설비에 대한 종합적인 안전진단을 실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산시는 현재 롯데케미칼 폭발사고 관련 대책상황실을대산읍 행정복지센터 3층에 설치하여
사고 수습과 피해접수 창구도 마련하였습니다.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져야 하는 시장으로서시민 여러분께 불안과 걱정을 끼쳐드려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서산시는 이번 사고가 신속히 수습될 수 있도록최선을 다할 것을 시민여러분께 약속드립니다.

시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거듭 사과드립니다

--------------------------------------------

 

왜 이렇게 안좋은 일들이 일어나는 지 모르겠네요.
코로나 19 를 시작으로 20년도 시작이 안좋습니다.
대산공장 폭발사고에 사상자가 없어서 다행이긴 하지만 2명이 큰 화상을 입었다는 소식에 너무 안타깝습니다. 우리 모두 화재사고에 조심하며 공장 운영하는 회사들은 정기 점검을 철저히하여 이런 사고가 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모두 몸 사려야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